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UXUI 공부| [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UI/UX 인턴형 프로그램 5기 _ 2주차

<6일차>

# ✍️ 교육내용

💁🏻‍♀️ 퍼소나(Persona)

: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군을 대표하기 위해 가상으로 만든 인물

평균적인 캐릭터가 아닌,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개인으로 설정하여 고객의 동기와 행동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3개의 퍼소나를 작성하며, 양극단의 사용자를 포함해 평균 사용자의 숨은 욕구를 파악합니다.

때로는 주요 타겟과 보조 타겟을 고려하여 2개의 퍼소나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퍼소나 예시 요소

  • 기본 정보: 이름, 나이, 위치, 직업, 성향
  • 추가 정보: 라이프스타일, 페인포인트, 행동, 니즈, 목표

🗺️ 고객 여정 맵(Customer Journey Map)

: 고객이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모든 접점을 시각화한 지도

이를 통해 퍼소나가 언제, 왜 만족하거나 실패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실패 지점(페인포인트)을 찾아 개선 방향과 기회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

고객 여정 맵 예시 요소

  • Action: 고객이 취하는 행동
  • Thinking & Feeling: 고객의 생각과 감정
  • Insight: 고객 행동에 대한 통찰
  • Opportunities: 개선 및 기회 요소

 

그동안 질적 인터뷰를 통해 가상 페르소나만 만들어봤는데

체계적인 방식으로 만들어나간 과정은 처음이었다

팀원들에게 너무나도 감사함을 느낀다

척척 진행해나가는 우리팀... 좀전에 피그마에서 우렁각시 팀원도 발견했다🥹 열심히 해야지!!

# 😎 일상

  • 🤧 감기조심!

이 컨디션으로 주말 알바 + 페스티벌에 다녀온 건 미친 짓이었다🥹 밀려오는 감기몸살의 기운…

노트북과 여벌옷을 바리바리 싸들고 댜녀온 나 자신… 정말 여러 의미로 대단하다ㅜㅜ

물론 취소할 수 있는 선택지가 있었다면

당연히 휴식과 보충을 택했겠지만…

아무튼 9-6의 삶을 사는 직장인이 된다면

체력보충이 필수임을 다시한번 느낀다

마스크 단단히 쓰고 다니는 중!

  • 📖 공부하자!

이동하면서 보았던 피그마 영상에서 본 개념을

오늘 수업에서 실습했는데

역시 영상을 보기만해서는 학습이 제대로 안되는 것 같다

이번 주말에는 아무 약속도 잡지 않고 피그마만 공부해야지…하는 다짐과 함께

일단 오늘은 체력 회복에 집중이닷

 

<7일차>

# ✍️ 교육내용

유저 시나리오(스토리보드)

  • 정의: 유저 시나리오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도구
  • 목적: 사용자의 행동, 서비스 반응, 결과를 순서대로 보여줌
  • 구성:
  • 장면별로 서비스 사용 과정 나눔
  • 개선 전(As-is)과 개선 후(To-be) 비교
  • 문제 해결 방안을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제시

플로우차트

  • 정의: 서비스 이용 단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흐름도
  • 목적: 사용 과정과 의사 결정을 한눈에 파악
  • 구성:
  • 다이어그램 기호와 화살표 사용
  • 단계별로 왼쪽에서 오른쪽, 위에서 아래로 표현
  • 개선 전(As-is)과 개선 후(To-be)를 다른 색상으로 구분
  • 피그마의 플러그인(Flow chart) 활용 가능
 
 
 

 

 

두뇌 풀가동! 우여곡절 끝에 완성한 스토리보드. 굉장히 맘에 든다.

 

 

<8일차>

# ✍️ 교육내용

와이어프레임 개요

  • 정의: 비주얼 디자인 단계 이전에 주요 화면에 표시될 콘텐츠, 기능, UI 요소, 레이아웃을 대략적으로 요약하여 보여주는 화면 설계도.

와이어프레임 제작 원칙

  • 휴리스틱 기본 원칙 고려
    1. 사용자 작업 흐름이나 과정에서 도출된 기능 구조를 인터페이스 기능으로 변환.
    2. 사용자 이동 시 작업 연속성 유지 및 행동 제한 요소 최소화.
    3. 각 단계에서 작업 행동 유도성을 고려하여 화면 설계.
    4. 콘텐츠 및 정보 구조의 복잡성을 최소화.

와이어프레임 작성 방법

  1. 개선 필요 화면 캡처
    • 기존 앱에서 개선이 필요한 화면만 캡처.
    • 전체 콘셉트나 색상을 변경해도 무방.
  2. As-is 와이어프레임 작성
    • 캡처한 화면의 현재 상태를 기반으로 와이어프레임 작성.
  3. To-be 와이어프레임 수정
    • 개선 아이디어와 목표 상태 플로우차트를 반영하여 수정.
    • 디자인 요소(색상,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등)를 생략하고 흑백 윤곽선, 박스, 선을 사용하여 표현.

주요 포인트

  • 단순화: 복잡성을 피하고 핵심 기능과 레이아웃을 명확하게 표현.
  • 행동 유도성: 사용자가 쉽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
  • 연속성 유지: 작업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설계.

# 😎 일상

유저 시나리오를 완성하고 나니, 이제 와이어프레임을 만들어야 할 차례였는데,

와이어프레임을 이렇게 전문적으로 제작해본 적은 처음인지라

막상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았다.

수업이 끝나자마자 도서관으로 달려가 💨 '하루 5분 UX' 책을 빌렸다.

왜냐하면 uxui 책을 찾아보니

수업에서 들었던 개념들이 제일 많이 보였기 때문…

여전히 잘할 수 있을까 걱정은 되지만🥹

책을 손에 들고 나니 마음이 조금 안정되었다.

이제부터 차근차근 시작해보자!

 
 
 

<9일차>

# ✍️ 교육내용

스타일 가이드: 제품의 Look & Feel

스타일가이드

  • 목적: 디자인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작업 시간을 단축.
  • 내용: 폰트, 컬러, 아이콘, 버튼 등 디자인 요소의 스타일 정의.
  • 효과: 팀 작업 시 일관성 유지, 디자인 업데이트나 수정 시 통일성 유지.

무드보드

  • 정의: 이미지, 텍스트, 사진 등 영감을 주는 자료들을 콜라주하여 디자인 컨셉의 분위기를 표현하는 한 장의 보드.
  • 사용처: 주로 브랜딩 디자인 과정에서 사용되지만, UI/UX 디자인, 패션 디자인, 인테리어 등 다양한 디자인 프로세스에 유용.

내비게이션 (Navigation)

  • 정의: 사용자가 필요한 것을 찾도록 도와주며 현재 위치를 알려주는 컴포넌트.
  • 종류: 바텀 내비게이션과 GNB 헤더.

팝오버 (Popover)

  • 정의: 부가 정보가 필요한 요소에 사용자 액션 시 노출되는 요소.
  • 구분: Tooltip과 구분, 변동성 있는 서술적 정보에는 Sheets 사용.

셀렉션 컨트롤 (Selection Controls)

  • 정의: 사용자가 선택 옵션들을 제어할 수 있도록 돕는 컴포넌트.
  • 종류: 체크 박스, 라디오 버튼, 토글 스위치.

시트 (Sheets)

  • 정의: 중요 정보를 표시하거나 복잡한 정보 입력을 요청할 시 사용하는 대화 상자의 대안.
  • 주의사항: 사용자가 페이지의 콘텐츠에서 차단되므로 꼭 필요한 상황에서만 사용.

슬라이드 (Slides)

  • 정의: 동선 내 사용자 위치를 정확하게 안내 및 표시하기 위한 요소.

탭 (Tabs)

  • 정의: 페이지 내 유사한 콘텐츠를 그룹화하여 섹션 간 이동 시 사용.
  • 효과: 페이지를 벗어나지 않고 섹션 별 콘텐츠 둘러보기 가능, 시각적 일관성 필요.

텍스트 필드 (Text Fields)

  • 정의: 사용자가 텍스트를 입력 및 확인할 수 있는 컴포넌트.
  • 종류: 한 줄 입력인 텍스트 필드(Text Field)와 여러 줄 입력인 텍스트 영역(Text Area).

썸네일 (Thumbnails)

  • 정의: 상품 대표 이미지로서 사이즈 및 엘리먼트(Label, Badge)를 포함.
  • 특징: 상품 이미지의 일관성을 고려해 스타일 커스텀 불가.

# 😎 일상

오늘은 피그마로 처음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봤다! 😊

실제 어플 화면처럼 구동되는 걸 보니 정말 신기했는데…

이걸 다음주까지 과연 완벽히 습득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걱정이 한켠에 들었다.

📖 출근길과 퇴근길의 공부 시간

어제 빌린 '하루 5분 UX' 책을 2회독했다. 책이 두꺼워서 꽤 걸릴줄 알았는데,

급한 마음에 대충 읽은 것 같아서 한 번 더 읽었다.

사실 지하철에서 시간이 널널하게 남아서 그런 것도 있었음…

아무튼 출퇴근 시간을 활용해서 끝까지 읽어내니 뿌듯하다. 🚋

다음 주 수업 내용 습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10일차>

# ✍️ 교육내용

팀원들과 함께 만들어본 무드보드

작은 시행착오들이 있었지만 무사히 완성했다!

# 😎 일상

오늘은 피그마 수업에서 스마트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는 시간이 있었다.

갑자기 어제에 비해서 난이도가 급상승한 느낌… 😅 처음 해보는 거라 어리둥절했는데, 주변 수강생들이 엄청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걸 보니 초라하게 느껴졌다.ㅋ큐ㅠㅠ

나도 언젠가 저렇게 멋진 결과물을 만드리라…

 

팀원들과 제작한 프로토타입

굉장해 엄청나… 몇시간만에 뚝딱 만들어지다니

빨리 손에 익숙해졌으면 좋겠다.

서치하다보니 '피그마 ai' 기능도 알게되었는데 좀 더 자세히 탐구해봐야겠다.

아무튼 금요일이라 쏘해삐~~~ 벌써 3분의 2가 지나갔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

마지막까지 화이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