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공부| [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 UI/UX 인턴형 프로그램 5기
<1일차>
UXUI 공부기록 시작!
"실무 기반의 UXUI 교육 제공, 실제 기업과의 인턴 연계를 통해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위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학습일지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UXUI 공부과정을 기록하는
# 학습일지 목적은 다음과 같다고 하는데요.
1. 학습 과정 기록
자신의 학습 일정, 활동, 과제 등을 기록하여 어떤 내용을 학습하고 얼마나 시간을 투자했는지 추적할 수 있음
2. 목표 달성 평가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진행 상황을 체크하여 목표 달성 여부 판단
3. 성과 분석
학습일지를 통해 자신의 학습 성과를 분석하고 강점과 약점을 파악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선 방향을 찾을 수 있음
4. 동기 부여
자신의 학습 과정을 돌아보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음
5. 자기 평가
학습일지를 통해 자기 평가를 할 수 있으며,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관찰
그동안 많은 수강생 분들이 일지 작성을 조금은 힘들어했다고 들었는데
기록을 좋아하는 저로써는... 사실 좋았거든요
오랜만에 합법적으로 블로그에 글을 써재껴 내려갈 생각에 조금은...설렌달까요
이전 수강생분들이 작성해주신 UXUI 공부기록을 보고
여러모로 많은 도움(면접준비, 프로그램 내용) 받았었는데
다들 일상을 많이 적으시더라구요... 덕분에 근처 맛집도 많이 알게 되었구요..😎
수업내용을 정리한 공부기록을 나중에 따로 찾아볼 수 있도록 정리해놓고
일상과 공부기록을 함께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도 노션에 작성하는 일기를 공개적으로 블로그에 쓰는 느낌이랄까요?!
이왕 작성하는 김에 묵혀놨던 맛집블로그도 짬내서 작성할까 해요...정말...하고 싶은 게 너무 많아🥹
그치만 이번 3주만큼은 UXUI 공부를 1순위로! 삼아보고자 합니다.
#출근길
'지옥철 짤' 검색하니까 바로 9호선 나오네요...
정말...어메이징했어요...
서울 놀러다니는 걸 좋아하는 경기도인으로서
지옥철 첫경험은 아니었으나...
그동안의 경험과는 비교할 바가 안됩니다.
되도록 오전 8시 신논현 - 여의도 9호선 라인은... 피하세요🥲
거짓말아니고 정말 저렇게 다닥다닥 붙어서 낑겨갔어요...
그나마 여의도역 지나가면 훨씬 괜찮아지는데..
앞으로 장마기간이 걱정되네요... 온몸이 우산에 묻은 빗물으로 젖을 것 같아요... 우비...챙겨볼까...
교육장소인 퀸즈파크일레븐 도착!
아무튼 마곡 쪽은 처음 와봤는데 근처에 회사가 많아서인지 먹을 게 많아보여서
그나마 기분이 나아졌어요😘
3시간의 오리엔테이션이 끝나고
수업 시작!
# ✍️ 교육내용
- 웹디자이너와 ux/ui 디자이너는 다른가?
- 웹디자이너(브라우저 매체 디자인 특정) ㄷ ux/ui 디자이너 (화면 설계해야하는 모든 디바이스를 위한 디자인)
- 프로덕트디자이너와 ux/ui 디자이너는 다른가?
- 프로덕트디자이너(인하우스 ux,ui 디자이너) ㄷ ux/ui 디자이너 (화면 설계해야하는 모든 디바이스를 위한 디자인)
- 인하우스 디자이너
- : 서비스 운영하는 회사 다니며 자사 서비스를 디자인함. 하나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함. 해당 서비스의 지속적인 문제 해결. 크게 디자이너가 없는 스타트업 & 세분화되어 조직적으로 프로젝트가 운영되는 기업으로 나뉠 수 있음. +케이스에 따라 사용성을 중시함 -서류작업이 많음 *신입보다는 경력을 많이 뽑는다
- 에이전시
- : 기업의 디자인 업무를 대행하는 회사 다양한 기업들 프로젝트 진행, 디자인에 집중. 디자인 퍼포먼스 필요함. +비딩이라는 경쟁입찰 → 엄청난 디자인 능력성장과 내공 -오랜기간 운영하며 얻는 변수, 데이터 쌓이지 않음
- 인하우스 디자이너
- 프로덕트디자이너(인하우스 ux,ui 디자이너) ㄷ ux/ui 디자이너 (화면 설계해야하는 모든 디바이스를 위한 디자인)
- 근무환경 (워라밸 - 마감)
• 인하우스의 UX, UI, PD
-
- UI : 그래픽디자인(ex. 키보드자판만 연구)
- UX : 사용자 데이터 활용
- Product Design : 서비스 개발과 설계
*이 모든 게 다 하고 싶다면? 스타트업이 맞을 것!
|
U/GUI 디자이너 (그래픽)
|
UX 디자이너
|
프로덕트 디자이너
|
주요 초점
|
비주얼 디자인, 아름다움과 기능성, 디자인 트렌드, 모션 그래픽, 미학적 피드백
|
사용성, 인터랙션, 사용성과 접근성, 사용자 니즈와 페인포인트, 사용자 여정
|
서비스 전체, 구현 가능성 및 만족도, 시장 필요성 및 경쟁사 비교, 성장 전략
|
핵심 원칙
|
아름다움과 기능성의 조화
|
사용자 중심 디자인
|
서비스 전체를 고려한 디자인
|
리서치 초점
|
최신 디자인 트렌드 분석, 사용자 피드백 수집
|
사용자 요구 및 불편사항 조사, 혁신적 리서치 방법 도입
|
시장 분석, 경쟁사 제품 비교, 산업 트렌드 조사
|
지속적인 학습
|
새로운 그래픽 기술 습득, 최신 트렌드 파악
|
UX 관련 세미나 참석, 새로운 리서치 방법론 학습
|
프로덕트 디자인 관련 서적 및 자료 학습, 산업 트렌드 파악
|
• 프리랜서
-
- 영업 : 1 사업가 모임 참석, 2 디자인 강연, 3 학교 프로젝트, 4 크몽, 5 프로젝트 중개
- 장점 : 수익 / 상사 없음
- 단점 : 수입 불안정 / 책임감 / 첫 외주 문제 / 낮은 워라밸
- 포트폴리오 전략
- 인하우스 : 맥락과 스토리, 2-3개만 집중적으로
- 에이전시 : 퍼포먼스 집중
- 협력부서 이해
- PM : 커뮤니케이션, 기능명세서 정의, 진척률 관리, 위험요소 관리
- ux : 요구사항정의(사용자관찰,리서치,설문조사), 화면기능 분석, 플로우차트& 화면정의서&와이어프레임프로토타입 제작
- ui : 페이지 인터페이스 디자인, 가이드작업, 대표컬러 선택
- 퍼블리싱 : html css 화면 구현, …
- 개발 : 프로그래밍
- PM : 커뮤니케이션, 기능명세서 정의, 진척률 관리, 위험요소 관리
- 커리큘럼 본 과정의 목표 : ux,ui 전 과정 체험 및 피그마 사용법 숙지 + 포트폴리오 ⇒ 프로젝트 진행방식 (앱, ux, ui 개선)
- 이전 팀 예시 - 와우 -카카오맵 핀고정 -’시니어’를 위한 취업중개플랫폼 _ 사람인 업그레이드
- 프로젝트 진행 방법론 변화
- [폭포수시스템] 단계별 계획
- →
- [애자일시스템] 단체 협업 중심
-
- 장점 : 변화에 유연, 빠른 시장 출시, 고객만족도 향상
- 단점 : 명확한 계획 부족, 경력직 필요, 문서제작 부족
-
# 앞으로 해야 하는 것!
- 데스크리서치 : 신규서비스를 기획할 때, 서비스를 조사하고 분석
- 브랜드 포지셔닝 : 브랜드 인지도, 경쟁사 비교
- SWOT 분석 : 기업의 강점, 약점, 환경적 기회, 위기 열거한 분석 방법
아래 제작한 팀페이지에 차근차근 만들어나가고자 합니다.
저희 팀은 '숙박 서비스'를 주제로 선정했는데요!
오랜만에 하는 팀프로젝트! 느낌이 조아요~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아자아자 화이팅이다!!
# ✍️ 교육내용
사용자 리서치 정의
: 검색을 넘어 사용자를 관찰하고 인터뷰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활동.
사용자 리서치 목적
: 사용자와 시장환경을 고려한 자료 수집 및 분석.
조사 유형
- 정성조사: 사용자의 생각을 심도 있게 분석.
- 정량조사: 다량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정성조사 방법
- 관찰방법 및 테스크 설계.
- 사용자 관찰 일지 작성 및 인터뷰.
- 사용자 앱 사용 모습 영상 기록.
정량조사 방법
- 설문조사 설계 및 기획.
- 폼 작성 후 배포.
- 설문 결과 확인.
설문 내용 분류
: 서비스 경쟁사 비교 / 사용 실태 / 사용자 이용 성향 / 서비스 성장성 파악
# 🏃 진행과정
*회고 : "피그마 공부하자!", "데이터 해석 역량을 기르자!"
# 😎 일상
팀원들과 함께했던 첫 식사!
먹었던 마제소바 중 탑쓰리 안에 드는 맛집이었다~!
저녁에는 나름 약속이 있었으나 진짜 밥만 먹고 헤어짐...ㅠㅠ
고된 대중교통 이용으로 인해 지친 탓이었겠지
그치만 첫날은 '픽사 스토리텔링' 책을 이동하면서 완독하고
둘째날은 '필사의 기초'라는 책을 완독할 수 있었다.
나름 낑긴 상태로 책 읽는 팁도 생김🤣
뉴스레터도 읽고, 출퇴근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겠다는 다짐과 함께 마무리 했던 하루
# ✍️ 교육내용, 🏃 진행과정
-피그마 공부 시작!
*출퇴근 길에 들을 강의 다운 완료...
처음 배워보는 터라 기초적인 툴에 대한 이해가 너무나 부족하다!
다루어본 디자인툴이라고는 몇달 전 취득한 gtq가 전부이기에
갈 길이 먼 상태!
하필 이번주 주말약속을 잡아놓은 내 자신이 야속하다.
시간을 알차게 잘 활용해야겠다는 다짐...을 다시금 하게 된다.
-사용자 리서치 중 정량조사 제작 진행
챗지피티를 활용해보았는데
생각보다 복잡한 사고가 요구되는 것 같다.
분명 예전에 설문조사 제작법을 배웠던 것 같은데...😂
"기획" 선행지식을 길러야겠다.
이전에 아크앤북을 배회하며 찜해두었던 책을 살펴봐야지!
# 😎 일상
빠질 수 없는 점심 리뷰 : 재방문의사 200%!
체인점이길래 어디 있나 찾아봤을 정도!
동네에 없는 게 아쉽다.
다음에 제대로된 똠양꿍도 도전해봐야지~!
😭예상치 못한 폭우
분명 아침에 출발하기 전 서울지역 0~1mm 예보를 보고
가벼운 우산 + 새신발 + 긴바지조합 상태로 온 것이었다…
심지어 출발할 때는 비가 거의 안왔는데…
갑자기 쏟아지는 비와 함께 버스를 타는 과정에서
발을 그만 적셔버렸고…아니 담궈버렸고…
새 양말을 샀으나 신발 +바지 자체가 젖어버린 탓에…
이런 저런 시도를 했으나 극복할 수 없었다ㅜ
요즘 공기 중에 증가한 수증기 양으로 예보가 부정확하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으나
이 정도로 큰 차이가 날줄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ㅜ
앞으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출근길을 나서리라😭
그치만 저녁에 받은 레인부츠 덕분에 극뽁!
# ✍️ 교육내용
휴리스틱 평가의 장단점
장점:
- 빠른 피드백: 사용성에 대한 피드백을 신속하게 얻어 개선 가능
- 비용 효율성: 평가 과정이 비용 효율적
- 문제 파악: 제품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쉽게 식별 가능
단점:
- 제한된 범위: 10가지 원칙 내에서만 문제점을 찾을 수 있음
- 사용자 관점 부족: 실제 사용자가 아닌 평가자 관점이므로, 사용자 관점에서의 문제점을 놓칠 수 있음
- 문제 발견: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하지 않고 문제점만 찾음
10가지 휴리스틱 원칙에 따른 평가
- 시스템 상태의 가시성
- 사용자에게 진행 중인 상태를 명확하게 알려줘야 합니다.
- 예시: 로딩 애니메이션, 업데이트 진행 바 등.
- 시스템과 현실 세계의 연결
-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고 직관적으로 표현해야 합니다.
- 예시: 재생 버튼의 삼각형 아이콘, 휴지통 아이콘 등.
- 사용자 제어와 자유
- 사용자가 실수를 했을 때 쉽게 수정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예시: 뒤로 가기 버튼, 실행 취소, 메시지 전송 취소 기능 등.
- 일관성과 표준 준수
- 기존의 다른 플랫폼에서 학습한 방식을 존중해 일관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 예시: 좋아요 아이콘, 장바구니 아이콘 등.
- 오류 예방
-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조치를 설계해야 합니다.
- 예시: 비밀번호 조건 사전 안내 등.
- 기억보다 인식
- 사용자가 기억할 필요 없이 인식할 수 있게 디자인해야 합니다.
- 예시: 검색 기록 저장, 읽은 항목의 색상 변경 등.
- 유연성과 효율성
- 숙련된 사용자들을 위한 단축키와 고급 설정 메뉴를 제공해야 합니다.
- 예시: 프로그램의 단축키 등.
- 심플하고 아름다운 디자인
- 관련이 적은 요소를 배제하고, 필요한 요소만을 포함한 깔끔한 디자인을 유지해야 합니다.
- 예시: 간단한 검색 창 등.
- 오류 인식 및 해결 지원
- 오류가 발생했을 때 문제를 쉽게 인식하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 예시: 회원가입 시 잘못된 입력 항목 및 이유 표시 등.
- 도움말과 문서화
-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용자가 빠르게 문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 예시: 문제 해결 가이드 제공 등
# 😎 일상
- 💼 철저한 이동 준비
오늘은 정말 만반의 준비를 했다!
어제 일도 있고, 예상 강수량이 동네가 70-100이상이었기 때문에
🦸우비, 레인부츠
🧦양말2개
👗여벌옷
🧻 휴지, 수건
+ 방수를 위한 노트북 케이스 등등
생각보다 비가 덜 왔고,
뽀송한 퇴근길이 너무 행복했다.
- 컨디션 최고!
컨디션 저하가 왔던 어제는 어쩌면 비 혹은 대중교통이 아닌
연속된 수면 부족에서 온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앞으로 일기에 수면시간, 이동시간, 날씨 체크해서
기분통계를 내봐야겠다🤔!
사실 일기는 계속 적고 있었으나
때때로 슬퍼하는 내용이 섞여있는 바람에 블로그에 일상내용 업로드를 조금 미루고 있었다😂
이걸 작성하는 지금도 잠을 포기하고 작성하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곧 주말이니까...!
"체력관리", "컨디션관리"의 중요성을 절실히 깨달았다.
회복탄력성을 기르자꾸나.
- 출근길에 수강한 피그마 기초 영상
그래도 처음 배웠던 어제보다는 조금은 나아졌다! (럭키비키 사고법 적용)
내일도 마저 보면서 가야지...
강사님과 어제 이야기를 나눈 뒤 질문을 자주 해도 괜찮다는 조언을 주신 덕에
오늘은 중간중간에 질문을 드렸는데
매번 자세하고 친절한 답변을 주셔서 너무나 감사했다ㅠㅠ
내일! 아니 오늘이 되어버린 지금...
오늘도 화이팅 아자자👊
<5일차>
# ✍️ 교육내용
카드 소팅(Card Sorting)
: 사용자가 제품의 정보와 구조를 어떻게 이해하고 조직하는지 파악하는 방법.
참여자에게 개념, 용어, 기능 등이 적힌 카드를 주고, 이를 자유롭게 그룹화하게 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멘탈 모델을 확인하고, 분류 체계나 항목 배치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진행 방법
- 카드 준비: 컨셉, 용어, 기능 등이 적힌 카드를 준비합니다.
- 카드 분류: 참여자에게 카드를 나눠주고 원하는 방식대로 분류하도록 합니다.
- 결과 분석: 참여자의 분류 결과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합니다.
열심히 카드소팅하는중~~
# 😎 일상
- 😴일찍일찍 잠들 것!
드디어 금요일! 다음날은 늦게 일어나도 되니까~
하고 늦은 시간 잠에 든 내가 조금은 원망스러웠다
지하철에서 서서 잠이 들 수가 있는 거구나… 하고 알게되었다
- 😴지하철에서 자는 스킬 획득!
그치만 퇴근길 러키하게 지하철에서 앉아간 덕분에
(여기서는 진짜 딥슬립)
애플워치로 타이머 맞춰놓기 필수다...
사실 자다가 갈아탈 지하철 놓침ㅜㅜㅜ
정신체리자🍒